당뇨망막병증
당뇨병이란 : 우리 몸에 당분을 분해시키는 인슐린 효소의 부족 또는 작용이상으로 나타나는 전신적 질환입니다. 이러한 당분 대사장애로 인하여 당뇨병은 우리 몸의 여러 중요한 장기에 변화를 초래합니다. 눈에서는 백내장, 당뇨병성망막증(망막현관의 변화) 및 신생 혈관성 녹내장 등을 초래하여 심각한 시력장애를 유발합니다.
당뇨망막병증의 발생과 진행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으로는 당뇨병의 유병기간, 혈당 조절 정도, 고혈압, 임신, 신장질환, 고지혈증 등이 있습니다.
당뇨망막병증은 크게 두 단계로 분류할 수 있는데 먼저 비증식성 당뇨망막증은 비교적 덜 진행된 상태의 망막증입니다.
비증식성 당뇨망막증은 망막혈관의 누출과 폐쇄에 의한 구조적 변화가 망막 내에 국한되어 나타나는 경우로 미세혈관류, 망막출혈, 경성삼출물, 황반부종 등이 관찰됩니다.
이 시기에는 보통 시력이 심하게 저하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더 진행하면 망막의 앞표면과 유리체에도 변화가 생겨 망막 내에서 발생한 신생혈관이 시신경유두표면이나 망막표면에서 내경계막을 뚫고 유리체강 내로 진행하여 증식성 당뇨망막증에 이르게 됩니다.
이와 같은 신생혈관은 정상적인 혈관벽의 구조를 갖추고 있지 않기 때문에 쉽게 파열되어 유리체출혈을 일으키며, 유리체 내의 반흔 조직들이 망막을 잡아 당겨서 망막이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홍채에도 신생혈관이 생겨 녹내장이 합병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되면 결국 심한 시력장애와 실명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비증식성 당뇨망막증 환자의 안전]
- [유리체 출혈, 망막 앞 출혈관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