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도막염

포도막염

포도막염이란?

• 포도막은 안구의 외막(外膜)인 각막, 공막(흰자위)속에 있는 [중간 막]으로 홍채, 수정체를 받쳐 주는 모양체, 그리고 눈 바깥의 광선을 차단하는 맥락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포도막염은 이들 부위에 발생한 염증을 총칭하여 부르는 말이고, 침범된 부위에 따라 홍채염, 모양체염, 맥락막염이라고도 부릅니다.
    포도막염은 주로 포도막 혈관계의 염증에 의하여 발생하나 인접조직인 망막, 유리체, 공막, 각막의 염증에 의해 2차적으로 염증이 파급될 수 있습니다. 특히 포도막염은 대부분 염증이 반복적, 지속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심각한 시력장애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 [눈의 구조와 유리체]

포도막염의 증상

• 포도막염은 급성으로 발생했을 때와 급성기를 지나 병이 만성인 상태가 되었을 때의 증상이 다릅니다. 급성으로 발생하였을 때는 심한 통증과 충혈이 있고, 눈이 부시며 시력이 약간 저하됩니다. 염증이 만성적으로 계속될 때는 심한 통증 등은 없고 둔한 통증이 가끔 있으며 시력저하가 점차 심하게 나타납니다.
    그리고 염증이 오래되면 합병증으로 백내장, 유리체 혼탁, 망막의 이상, 녹내장 등을 초래하게 됩니다.

포도막염의 원인

• 포도막염의 진단과 시력의 예후를 위한 검사로는 자세한 병력, 시력, 안압, 세극등검사, 유리체 및 망막검사, 혈액검사, X-선 검사, 형광안저촬영, 전기 생리학적 검사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많은 검사를 하더라도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런 경우를 특발성 포도막염이라고 부르고, 환자의 자가면역체계 이상에 의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자가면역체계의 이상이란, 내 몸의 세포를 적으로 간주하고 공격하여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과로, 스트레스, 유전적 요인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포도막염의 종류와 치료법

• 원인이 밝혀진 경우는 이에 대한 치료를 받게 되며, 원인을 모르는 대부분의 경우는 근본적인 치료가 되지 않으므로 안과의사로부터 적절한 시기에 증상에 따른 치료를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치료로는 급성의 염증이 발생한 경우는 국소적인 스테로이드 점안과 함께 조절마비제를 점안하여 치료하며, 이때 조절마비제로 인하여 눈이 부시고 가까운 글씨가 안보이게 됩니다. 또한 염증이 심한 경우는 전신적인 스테로이드 투여가 필요하며 치료시기와 투여량은 안과의사의 결정에 따르시면 됩니다.

앞포도막염

• 통증,충혈과 눈부심이 있고 시력이 떨어지며 급성으로 나타나고 재발이 잘 됩니다. 의사가 처방한 안약이나 먹는 약을 열심히 투여하여야 합병증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중간포도막염

• 시력이 약간 떨어지고 날파리증이 나타나지만 느끼는 증상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염증이 오래되면 백내장, 망막박리, 유리체 출혈 등의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염증이 심해지면 안약과 먹는 약을 투여하셔야 합니다. 합병증이 발생했을 때는 안과의사의 적절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후포도막염

• 약간의 눈부심과 다양한 시력장애가 있으며 눈의 통증이나 충혈이 없습니다. 이 염증은 치료후 생기는 흉터가 망막에 남을 수 있습니다.
    망막의 중심부위가 침범되지 않을 경우 시력은 괜찮은 편이나 염증이 오래되면 시력이 많이 떨어집니다.

전체포도막염

• 처음에는 염증이 눈의 뒷부분에만 있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전체포도막염으로 발전하는 수가 많으며 베체트병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