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막전막(망막앞막)

망막전막 (망막앞막)

망막전막 (망막앞막)란

• 눈 안쪽 망막신경과 유리체 사이에 반투명 막조직이 형성되어 황반 기능이상을 일으키는 질환 을 말합니다.

망막전막의 원인

• 대부분은 특발성으로 나이가 들수록 증사하며 안구내 수술 후 발생하기도 합니다.

망막전막의 증상

• 경미한 왜곡된 시야, 흐림이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대다수가 발생 후 시간이 지나도 해부학적 변화가 경미하며 시력도 오랫동안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망막전막의 진단

• 비침습적인 안저카메라와 빛간섭단층촬영을 통한 정밀검진을 통해 망막내층의 혼탁이나 혈관 의 왜곡 등을 관찰할 수 있고 망막색소상피를 관찰하여 시력 예후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망막전막의 치료

• 대부분 시각적으로 유의하지 않아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진행성의 시력 소실, 심한 변시증이나 복시가 느껴지고 시력이 0.4이하인 경우에서 수 술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수술 후 결과

• 수술 전으로 돌아가는데 4-6주, 3-6개월간 개선이 됩니다. 수술 후에는 핵경화백내장이 합병 증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있고 재발은 5% 내외로 알려져 있으며 재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드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