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심성 망막염

중심성 망막염

• 눈 안쪽 신경막인 망막의 중심부위에 병이 생기는 것을 말하며 주로 망막 밑으로 물이 차서 중심부가 붓게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중심성 망막염의 증상

• 어느날 갑자기 눈앞에 동그란 동전 모양의 그림자가 가리면서 보려고 하는 중심부분이 보이지 않게 되면 우선 본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물체가 직선으로 보이지 않고 휘어져 보이며, 이중으로 겹쳐 보이거나 찌그러지고 삐뚤어져 보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중심부가 어둡게 보이며 약간 작게 보이게 됩니다.

중심성 망막염의 원인

•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황반부에 체액성분이 축적되어 발생하며 주로 스트레스 호르몬에 의해 생기고 악화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발생되는 연령층

• 중심성 망막증은 다른 기존의 여러 망막증이 당뇨나 고혈압 노화 및 기타 퇴행성 질환이 있을 때 증가하는 것과는 달리 30~40세 전후의 건강한 사람들에게 잘 생기며 특히 남자들에게 더 흔하게 발생됩니다.
    직장 등에서 받는 과도한 스트레스와 잦은 음주, 흡연 등이 병을 촉발시키며, 특히 야간작업, 야간운전 등 수면이 부족한 경우나 술을 많이 마신 다음날 갑자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중심성 망막염의 진단

• 안과적인 검사상 눈 속 중심과의 반사가 줄어들고 망막이 부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좀 더 확실히 진단하고 앞으로의 치료방침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형광안저 사진이 필요하며 형광안저 촬영에서 검사상 색소상피를 통한 형광물질이 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 나온 빛간접단층촬영(OCT)라는 검사에서 아주 명확히 확진이 가능합니다.

중심성 망막염의 치료

• 병의 원인이 육체적 신체적 과도한 스트레스이므로 휴식과 요양, 금주, 금연, 수면시간을 잘 확보하고 하루 세끼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치료입니다.
    병의 회복에 도움을 주는 망막영양제 계통의 약을 흔히 사용하며 큰 문제가 없는 한 3개월 정도 지나면 많이 호전됩니다. 하지만 호전이 없거나 자주 재발하는 경우에는 레이저 치료등이 필요할수도 있습니다.

치료시 주의사항

• 재발이 잘 되는 편이지만 거의 대부분은 회복이 됩니다. 그 원인이 스트레스등과 같은 정신적 피로와 많은 연관이 있으므로 치료과정에서도 편안한 마음으로 임하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이 질병은 신체적은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더욱 악화되므로 반드시 치료기간 중에는 심한 스트레스를 피함은 물론 음주, 흡연을 삼가야 합니다.
    그럼에도 자연치유가 안될 경우에는 약이나 레이저 치료, 광역학 치료를 받는 것이 최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