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성형
안성형
백내장 녹내장 소아안과/사시 안성형 기타 안질환

    주름

    주름은 피부노화와 근육의 반복운동에 의해 생깁니다. 주름이 얼굴에 집중적으로 생기는 이유는 얼굴 피부의 두께가 얇기 때문이며, 특히 우리 몸에서 가장 얇은 부위인 눈 주위에 주름이 생기기 쉽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피부 또한 노화가 이루어집니다.
    이는 누구도 피해갈 수 없는 일이고, 얼굴에 주름이 생기는 것처럼 여성들 공통의 고민도 없을 것입니다. 피부는 20세 이후 노화하기 시작해 피부결에 변화가 생깁니다. 피부의 탄력을 유지해주던 콜라겐 섬유가 줄어들고 퇴화되어 건조하고 위축이 되어 주름살이 생깁니다.
    특히 폐경기에는 호르몬의 급격한 변화로 피부 탄력을 유지하는 수분이 줄어버려 더욱 주름이 집니다. 즉 주름의 가장 큰 원인은 노화인 것입니다.이외에도 직사광선에 피부를 노출시키거나 흡연, 피부가 접히거나 늘어지는것, 찡그리거나 실눈을 뜬다거나, 눈썹을 자주 올리거나 하는 반복되는 얼굴의 표정근 윤동에 의해서도 주름살이 생깁니다. 특히 눈 주변에는 다른 부위보다 주름이 잘 생기는데, 그 이유는 다른 부위에 비해 피부가 얇기 때문입니다. 또 쉴새없이 움직여 표정을 짓는 표정근(안륜근)이 있고 햇볕, 기온, 바람 등에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중력도 큰 요인이 됩니다. 지속적으로 작용하는 중력은 피부가 아래쪽으로 늘어지게 하고 이렇게 늘어지는 경계점에서 주름살이 생겨납니다. 볼이 쳐지면서 심해지는 콧가 팔자 주름이 그 좋은 예입니다.

  주름의 원인

    자연적인 피부 노화
  •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진피층 콜라겐 섬유의 노화로 진피층이 흐물흐물해지면서 주름이 잡힙니다.
    중력
  • 탄력을 잃어버린 피부는 중력에 의해 아래로 처지게 됩니다.
    자외선
  • 자외선을 많이 쏘이면 피부 진피층의 콜라겐이 노화되어 얇아지고 탄력섬유의 변성으로 피부의 탄력이 줄어들어 주름이 생깁니다. 이러한 변화는 자외선을 쏘인 양과 시간에 비례하기 때문에 썬탠을 하거나 자외선을 많이 쏘이면 노화가 앞당겨집니다.

  주름치료의 원리

    필러에는 히알루론산과 덱스트라노미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히알루론산은 현재 가장 선호되는 필러(Filler)제제의 성분으로 진피층을 메워 주는 역할을 하는 물질입니다. 히일루론산은 순수 합성된 물질로 동물성을 썼을 때 보일 수 있는 면역 거부반응이 일어날 염려가 없습니다. 덱스트라노미어는 콜라겐 합성을 촉진시키는 물질로 비뇨기과에서는 연조직의 소실로 인한 요실금에서 조직을 재생시키기위해 사용하고 있는 물질입니다. 시술 후 2년 정도까지(평균18개월)까지 주름 개선 효과를 지속시킬 수 있는 이유는 바로 이 성분이 진피 내에 오래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주름개선 시술절차

필러를 주사하기 전 피부를 소독하고 국소마취를 합니다. 시술시 통증이 주사를 맞는 정도이므로 원한다면 마취제를 쓰지 않기도 합니다.
마취가 되면(25분 정도 경과 후) 주사제를 진피층에 1회 최대 2ml를 주사할 수 있습니다. 시술에 걸리는 시간은 주름의 부위와 깊이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10~20분이면 충분합니다.

시술 후 주의사항

  • 흉터가 남지 않고 시술이 간단하여 특별히 회복기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 시술 후 나타나는 약간의 홍반이나 부종은 일시적인 현상으로 일주일 내에 대부분 완전히 사라집니다.
  • 시술 직후 30~60분간은 붓기를 최소로 하기 위해 시술부위를 차게 유지해야 합니다. 부종이 심할 경우 소염진통제 크림으로 부종을 감소시킬 수 있으니 의사의 처방을 받으세요.
  • 최소한 1주일 이내에는 사우나나 찜질방 등의 고온에 노출되는 것은 삼가야 합니다. 미흡한 부분이 있다고 느껴지면 3주 정도 후에 다시 병원을 찾아 보정하는 시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눈가의 잔주름

주름 중 가장 눈에 잘 띄는 주름은 바로 웃을 때 눈가에 생기는 주름이다. 이 주름은 나이가 들어 피부가 탄력을 잃게 되면 더욱 선명해집니다. 눈을 이루고 있는 근육에는 눈꺼풀을 들어 올리는 근육(상안검거근)과 눈둘레에서 눈을 꼭 감게 하는 근육(안륜근, 표정을 지을 때 사용되는 근육) 두 가지가 있는데, 눈가의 잔주름의 경우 눈둘레 근육의 지나친 수축 운동으로 생깁니다. 따라서 이 근육의 움직임을 막아주어야 하며 보톡스 주사가 이를 가능하게 해줍니다

눈 밑에 처진 주름

나이가 들면 눈 주위에 잔주름이 생기거나 피부가 늘어지기도 하고, 눈밑이 불룩하게 튀어나오기도 합니다. 특히 눈밑에 지방 주머니가 생겨 피부가 처지면 나이보다 훨씬 늙어 보이고 인상도 어두워 보이기 쉽습니다. 늘어난 양 만큼이 피부를 오려내고 봉합하여야 눈 아래가 평편하게 될 수 있습니다. 지방까지 돌출된 분이면 이 지방도 함께 제거해주어야 합니다. 피부 절개선은 아래 속눈썹에 바짝 붙혀서 절개선이 눈에 보이지 않도록 합니다.

윗눈꺼풀에 있는 주름

눈은 하루에도 수천번을 깜박이게 되고 따라서 쉽게 피로에 빠져 탄력을 잃고 노화되는 곳입니다. 노인들의 눈이 젊을 적보다 반 이상 작아지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눈 윗꺼풀이 너무 심하게 늘어져 눈동자를 덮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는 나이가 들어보이고 의욕없는 사람처럼 보여 인상에 까지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또한 시력까지 저하되므로 시력 보호 차원에서도 윗눈꺼풀의 주름을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절개법 쌍꺼풀 수술을 하듯이 절개를 하고서 늘어나서 쳐진 만큼을 제거해주면 눈처짐도 방지할 뿐 아니라 미용상으로도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뺨에 있는 주름

뺨에 있는 근육의 탄력성이 떨어지면서 아래로 밀려 내려올 때 생기는 주름입니다. 주름을 제거해야 할 부위가 넓으면서 얼굴 전면에 해당되는 곳이라서 흉터를 남지 않게 하려면 절개선을 어디로 하며, 얼마나 당길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눈에 안 뜨이는 방향으로 숨기기 위해서 귀앞부분을 절개하고서 피부를 당겨 펴준 다음 늘어난 만큼 오려내고 봉합하게 됩니다. 귀앞 부분에 작은 절개를 하기 때문에 흉은 눈에 잘 띠지 않게 됩니다.

목 부위에 생긴 주름

목 역시 자주 운동을 하게 되는 부분이라 나이가 들면서 주름이 빨리 생기는 곳입니다. 그래서 의외로 목이 얼굴보다 더 일찍 늙는다는 말을 하기도 합니다. 또 목에 주름만 생긴 것이 아니라 목의 피부가 늘어지면서 목과 턱선의 경계가 불분명해지는 현상이 나타나는 때도 있습니다. 이렇게 목과 턱선의 경계가 불분명해지면 더욱 나이가 들어 보이므로 이 경계선이 나오도록 해주는 것 또한 중요한 과정입니다. 중년에 살이 찌면서 피하지방이 이곳에 축적되어 목과 턱의 경계가 더욱 표가 안나는 분들이 있는데 이런 분들은 지방흡입도 함께 해주어야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코 주위에 생긴 팔자 주름

콧날개에서 입술 구석으로 내려가는 주름선의 모양이 한자 여덟팔자(八) 모양이라고 해서 팔자주름이라고도 부릅니다. 이 주름은 선천적으로 깊게 타고난 사람들이 있는데 이런 분들은 이런 깊은 골 아래에 무엇을 채워주어서 솟아오르게 하여 눈에 안 뜨이도록 합니다. 자주 사용되는 것으로 레스틸렌, 알로덤등이 있습니다. 젊었을 적에는 팔자 주름이 없었으나 나이 들어서 생기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는 중력에 의하여 볼이 지방과 근육등이 쳐져 내려옴으로 인해 팔자 주름이 더 깊어져 보이는 것입니다. 이런 분들은 쳐진 지방과 근육을 다시 원상 복귀시켜줌으로 팔자주름이 눈에 덜 뜨이도록 합니다. 볼의 주름도 함께 펴주게 됩니다.

이마에 생긴 주름

비교적 젊은 나이에 이마에 생긴 주름은 이마의 근육 움직임으로 인해서 생긴 것입니다. 그래서 꼭 수술을 하지 않더라도 보톡스 시술로 이마 근육의 움직임을 억제하면 이들 주름은 사라집니다. 하지만 이마를 찡그리는 습관이 수십년씩 되다 보면 늘 접히는 피부에 깊은 골이 생겨서 이마를 찡그리지 않아도 남아 있습니다. 이런 주름은 너무 오래 진행되어 피부가 변형을 일으킨 것으로 보톡스를 사용해도 좋아지지 않습니다. 방법은 수술로 이마를 펴주는 것인데 이마와 머리카락이 나는 곳의 경계선(모발선, 헤어라인) 두피 속을 따라서 머리띠 모양으로5cm 뒤를 절개 후 이마 부분의 피부 밑을 박리하여 피부를 들어올리고 당겨서 주름이 펴지도록 하며 여분의 피부를 잘라 낸 다음 봉합합니다. 자연 이마가 조금 넓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수술법의 문제점은 비록 머리 속이기는 하지만 머리띠 모양으로 긴 절개선이 남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내시경을 이용하여 이마주름 펴는 수술이 보급 되었습니다. 수술 방법은 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뒤에 결정해야 합니다.

미간에 생긴 세로 주름

미간 주름은 걱정이 많거나 화를 잘 내는 사람에게 생기는 주름으로 한번 생기면 잘 없어지지 않습니다. 주름 모양이 한자로 내천 자(川) 모양으로 생겼다고 해서 내천 자 주름이라고도 부릅니다. 처음엔 찡그릴 때마다 생기지만 나중에는 늘 달고 다니는 주름이 돼 버립니다. 나이가 들수록 점점 더 깊어져서 선명하게 표시가 납니다. 따라서 조금이라도 젊었을 적에 보톡스를 써서 표정근육을 마비시켜 없애 주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오래된 것은 이마의 주름과 마찬가지로 수술을 해서 해결하는 방법뿐입니다. 이 수술만 따로 하기 힘들고 수술적인 방법으로 이마주름제거를 할 때 함께 수술하게 됩니다.